은행 입출금 알람이 울려서 봤더니, "비바리퍼블리카"라는 이름으로 돈이 출금된 적 있으신가요? 나는 이런 곳을 가입한 적이 없는데? 혹시 네 계좌가 도용된 건 아닐까?
덜컥 겁부터 나셨을 겁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해킹이나 사기가 아닐 확률이 99.9%입니다. 범인은 여러분이 자주 사용하는 금융 앱, "토스"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비바리퍼블리카의 정체와 자동이체 상세 내역 조회, 그리고 원치 않는 결제라면 즉시 해지하는 방법까지 완벽하게 정리해 드립니다.
비바리퍼블리카의 정체
(주)비바리퍼블리카는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Toss)'를 운영하는 회사의 법인명입니다.
즉, 통장에 '비바리퍼블리카'라고 찍혔다면, 토스 앱을 통해 어떤 거래가 이루어졌다는 뜻입니다. 주로 아래와 같은 3가지 이유로 출금됩니다.
- 토스 후불결제 / 토스페이 : 온라인 쇼핑몰(무신사, 배달의 민족 등)에서 '토스페이'로 결제했을 때
- 자동 충전 : 토스머니 잔액이 부족할 때 연결된 계좌에서 자동으로 1만 원, 5만 원씩 충전되는 경우
- 대출 이자 및 카드값 : 토스뱅크 대출 이자나 토스신용카드 대금이 빠져나갈 때
비바리퍼블리카 = 토스 입니다. 스팸이 아니니 안심하세요!!
정확히 '어디서 ' 썼는지 확인하는 방법
"토스인 건 알겠는데, 내가 도대체 뭘 결제한 거지?" 금액만 보고는 알 수 없죠. 토스 앱에서 상세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세 내역 조회 방법
- 스마트폰에서 [토스] 앱을 실행합니다.
- 하단 메뉴 중 [홈] 또는 [소비] 탭을 클릭합니다.
- [내 소비] 또는 연결된 "[은행 계좌]"를 클릭합니다.
- '비바리퍼블리카'로 출금된 날짜의 내역을 터치하면 'OO쇼핑', '쿠팡'등 실제 사용처가 보입니다.
매달 나가는 돈? 자동이체 조회 및 해지 방법
만약 일회성 결제가 아니라, 매달 꼬박꼬박 돈이 나가고 있다면 '자동이체'가 걸려있는 것입니다. 토스 프라임 구독료일 수도 있고, 나도 모르게 가입된 정기 결제일 수도 있습니다.
필요 없다면 지금 바로 해지하세요.
자동이체 해지하는 방법
- 토스 앱 우측 하단 [전체] (선 3개 아이콘) 클릭
- 오른쪽 상단 [설정] (톱니바퀴 아이콘) 클릭
- 메뉴 리스트 중 [자동이체] 또는 [송금 > 자동이체] 선택
- 현재 등록된 자동이체 목록이 뜹니다
- 해지하려는 항목 옆의 [삭제] 또는 [해지] 버튼 클릭
만약 토스 앱 내에서 찾기 어렵다면, 토스 고객센터(1599-4905) 채팅 상담을 통해 "자동이체 해지 하고 싶어요"라고 입력하면 바로 가기 링크를 줍니다.
'펌뱅킹'이란 단어가 보인다면?
가끔 은행 앱에서 내역을 볼 때 '비바리퍼블리카(펌뱅킹)' 또는 '오픈뱅킹'이라고 적혀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 펌뱅킹/오픈뱅킹 : 내 은행 계좌를 토스에 등록해두고, 토스 앱에서 송금하거나 결제할 때 돈을 끌어오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 이 문구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토스 앱에 등록된 '주 계좌 연결'을 해제하면 되지만, 그러면 토스로 송금할 때마다 불편해질 수 있습니다.
마치며
통장에 찍힌 낯선 이름 '비바리퍼블리카'의 정체가 토스라는 것을 아셨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대부분 내가 잊고 있었던 구독 서비스나 쇼핑 결제일 확률이 높으니, 오늘 알려드린 방법으로 앱에서 내역을 조회해 보고 불필요한 지출은 막으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주변에 똑같은 고민을 하는 분들께 공유해 주세요!
